▲ 손승호 목사 육도교회 담임목사 전 태국 선교사(KPM & OMF 소속) KPM 선교훈련원장 역임
이라는 주제로 총회세계선교후원교회협의회가 주관하는 선교포럼을 준비하면서 필자의 마음에 질문하고 싶은 것은 이 세대에 하나님의 성령께서 분명하게 인도하시는 선교의 방향이란 있는 것일까각 시대 혹은 세대를 향한 선교의 방향이 바로 이런 것이라고 성경에 기록된 것이 아닌 이상 어느 누구도 모든 사람이 다 인정할 만한 이 시대를 향한 세계선교의 방향은 이렇다고 성경적 권위를 가지고 주장할 수는 없을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선교역사와 선교학의 발전 과정을 통하여 세계복음화를 앞당기기 위하여 하나님의 성령께서 인도하신 뚜렷한 자취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특히 하나님께서 세계선교를 이끌어 가실 때 각 시대마다 선구적인 역할을 한 소수의 선각자들을 통하여 선교의 방향을 인도하셨다는 것을 우리는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선교운동을 이끌었던 핵심지도자들은 하나님과 깊이 동행하면서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심장 고동을 느끼고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비전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사람들이다(William Carey, 1761-1834)이후 현재까지 전개된 세계선교의 중요한 흐름을 살펴보고 앞으로 한국교회 선교가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한 것인지를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년 인도에 들어가 선교하기 전에도 해외선교를 감당한 개신교 그룹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풀러선교대학원 교수를 역임한 폴 피어슨은 윌리암 케리 이전에 개신교 선교운동의 모체가 되었던 네 가지 선교운동을 언급하였다
(Philip Jacob Spener/1631-1705)이며 그 다음으로 유명한 사람은 어거스트 프랑케(August Hermann Franke/1663-1727)모라비안교회는 기독교역사 가운데 가장 창의적이며 열정적인 선교운동을 이끈 그룹이다년에 로마 가톨릭 교회의 개신교 탄압을 피해독일의 드레스덴의 니콜라우스 진젠도르프 (Nikolaus Ludwig von Zinzendorf, 1700-1760)년 최초의 선교사를 서인도제도에 파송하였다그들은 아프리카 출신 흑인 노예들을 전도하기 위해 노예가 되었고년 진젠도르프가 죽을 때까지 모라비안 공동체는 진젠도르프와 모라비안은 개신교선교의 기폭제가 되었다
영국의 시골 구두 수선공 출신으로 무명의 농촌 목사였던 윌리암 케리를 일 영국 최초의 선교단체가 된 침례교선교회(The Baptist Missionary Society)이방인의 개종을 위하여 사용해야 할 방법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책임에 관한 연구(An Enquiry into the Obligations of Christians to Use Means for the Conversion of the Heathens”8)라는 긴 제목의 소책자가 개신교 선교에 관한 첫 번째 연구 논문이면서 최초의 선언서였기 때문이다의 분량은 오늘날의 일반적인 영어책으로 계산하면 서론을 제외하고 다섯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주님께서 주신 지상대명령에 관한 연구이방인의 개종을 위한 과거의 역사 회고이방인의 개종을 위해 과거보다 더 성취할 수 있는 가능성세계복음화를 위한 방법과 그리스도인의 책임에 대한 연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Hyper Calvinism)10)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이교도들을 개종시키는 일은 인간의 노력보다는 하나님의 예정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었다윌리암 케리가 속해 있었던 침례교회 내에 하나님의 예정과 주권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인간의 복음전파특히 해외선교를 무시하던 분위기 속에서시골의 무명 목사가 수준 높은 세계선교에 대한 논문을 발표한 것에 대하여 제교학계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조동진 박사는 케리의 논문을 인콰이어리는 선교전략의 제시와 함께 실천 방법을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프로테스탄트 선교의 대헌장이라고 할 만큼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문헌이다
윌리암 케리 이후 세계선교의 두 가지 특징
윌리암 케리 이후 근대 개신교 선교가 시작된 후 세계선교는 거의 국가단위 중심의 선교였음과 동시에 추수이론에 따른 선교전략 이었다
국가란 정치적 정체단위로 일정한 영토와 거기에 사는 사람들로 구성되고에 의한 하나의 통치 조직을 가지고 있는 사회 집단이며 국민윌리암 케리가 선교하던 때는 식민주의데이비드 보쉬는 한스 큉이 기독교 전체 역사를 여섯 개의 주된 패러다임으로 세분화 한 것을 소개하였다원래 패러다임이란 물리학자이며 과학 역사가인 토머스 쿤이 사회과학은 배제하고 자연과학에 제한하여 사용하였던 개념이다세기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선교의 패러다임을 여섯 단계년에 이르는 기간을 식민주의 시대의 선교 패러다임(The Paradigm of Mission in Colonial Age)식민통치는 대상지역을 정치적 정체단위로 구분하므로 서구인들의 개념 속에 타문화권이라는 개념이 자연스럽게 정치적 국가 단위로 자리를 잡으면서 그리스도인들의 선교개념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짐작이 된다이런 국가단위 중심의 선교는 제국주의적 식민통치 기간 동안을 거치면서 윌리암 케리 이후 거의 년 이상을 개신교회들 가운데서 지속되어져 왔다차대전이 종식되면서 점차 민족주의의 바람이 불게 되지만 서구 국가들이 만들어 놓은 정치적 국가의 경계는 상당히 오랫동안 지속되어졌고 선교도 그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둘째는 윌리암 케리 이후 세계선교의 특징은 도날드 맥가브란의 추수신학, Theology of Harvest)복음전도가 어떤 사람들 가운데서는 열매가 있으나 다른 사람들 가운데서는 그렇지 못한가추수신학은 복음이 모든 인간들에게 동일하게 선포될 때모두가 동일하게 수용하는 것은 아님을 인식하고 복음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우선적으로 복음을 전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자는 것을 주장한다이는 선교의 우선순위를 복음을 듣는 청중의 반응에 따라 정함으로써 교회의 외적성장에 더 초점을 두는 선교전략에 사용되었다그 결과 이미 복음이 들어간 곳에 대부분의 선교사가 배치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개신교선교의 현대 선교운동 세 시대 이론
(Ralph Winter, 1924-2009) 년을 주기로 새로운 선교의 물결이 일어났다고 주장하였다
첫 번째 시대는 해안선지역 중심의 선교시대 이다이 시대의 선교는 식민 세력들이 세운 연안의 여러 무역 도시에서 주로 이루어졌다(CIM: China Inland Mission)를 창립한 허드슨 테일러가 나타날 때까지의 기간을 일컫는다이 시대의 선교사들은 온갖 고난과 질병과 죽음에 직면하면서도 해외선교를 감당하는 것은 자살 행위나 다름이 없음을 알고도 계속해서 나갔다년 동안 아프리카로 파송된 선교사 중에는 년 이상 살아남았던 사람이 거의 없었다명은 선교지 도착 후 얼마 되지 않아 죽었다
오늘날 해외선교지에 이러한 고난과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면 누가 과연 선교사로 헌신할 수 있을 것인가이 시대 선교사들의 헌신을 생각하면 우리의 옷깃을 여미게 만들며 겸허한 마음으로 눈물을 흘리게 만든다
(James Hudson Taylor, 1832-1905)(CIM: China Inland Mission)(China Evangelization Society)대부분의 서양선교사들이 중국대륙의 해안선을 중심으로 사역할 때 허드슨 테일러가 중국 내륙 지방의 사람들에게도 복음을 전해야 한다고 주장했을 때 사람들은 해안선 지역에도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 있는데 왜 내륙지방으로 가는가중국 내지로 들어갈 수 없을 뿐 아니라 젊은 선교사들을 사지로 내몰아 죽게 하면 누가 책임을 질 것이냐하나님은 그의 시선이 세계에서 가장 복음이 미치지 못한 사람들에게 고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를 높이 들어 사용하셨다인 중국내지선교회를 조직한 이후 영향을 받아 직간접적으로 생겨난 새로운 선교기관은
두 번째 시대 동안 하나님은 해외선교를 위한 학생자원운동(SVM: Student Volunteer Movement for Foreign Mission)명의 선교사가 북미와 유럽으로부터 여러 선교지로 나가게 하셨다
첫 번째 시대와 달리 대학교육을 받은 많은 신참선교사들이 많은 실수들을 했지만 년 무렵에 와서야 제대로 된 선교의 열매를 볼 수 있었다이 기간 동안 양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고차대전 후 전 세계 식민조직이 와해되었다
(William Cameron Townsend, 1896-1982)(Donald A. McGavran, 1897-1990)에 의하여 시도된 사회계급 및 언어적인 집단을 나타내는 종족선교 패러다임 방식이 시작되었다캐머런 타운센드는 남미의 과테말라에 가서 과거 방식으로 원주민이 사용하는 언어가 아닌 스페인어로 된 성경을 나누어주었다라고 물었을 때 스페인어로는 과테말라 모든 사람들을 복음화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인디언들에게 복음을 전하려면 그들의 언어로 전도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리고 (Wycliffe Bible Translators)캐머런 타운센드가 성경번역선교회를 시작할 그 시기에 도날드 맥가브란은 도날드 맥가브란은 활발한 저술활동을 통하여 이미 복음이 파고 들어간 집단 내에서는 교회성장운동(church growth movement)아직 복음이 들어가지 못한 집단에서는 전방개척선교운동세 번째 시대에도 많은 새로운 선교기관이 새롭게 생겨났고아직 복음을 받아들일 기회가 없었던 미전도종족으로 선교의 초점이 맞추어지기 시작하였다
미전도종족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사람들이며 토착교회가 없는 종족을 말한다년 시카고에서 개최된 세계선교를 위한 로잔 위원회를 통해 미전도종족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다자신의 종족에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믿는 그리스도인의 자생적인 공동체가 없는 종족집단(a people group within which there is no indigenous community of believing Christians able to evangelize this people group)”. 이와 유사한 개념을 가진 용어들은 미복음화종족(the unevangelized),월 스위스에서 열린 로잔세계복음전도대회(Lausanne Congress on World Evangelism) ”(The Highest Priority-Cross Cultural Evangelism)그는 복음이 전 세계에 전파되었다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고 어느 그리스도인과도 문화적으로 인접해 있지 않은 미전도종족선교의 당위성을 발표하여 이로 인해 세계선교의 패러다임이 미전도종족선교로 방향이 바뀌는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미전도종족의 전도라는 혁신적 사고는 선교의 개념과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이제는 국가 또는 지역 개념에서 벗어나서 미전도종족이 존재하는 모든 세계와 문화 양식 등을 선교대상으로 삼아야 한다미전도종족집단의 수는 정의의 범주에 따라 숫자가 다르지만 랄프 윈터는 로잔세계복음전도대회에서종족설로 의견을 절충하고 있지만 미전도종족집단의 현황에 대해서는 각기 상이한 주장들이 있어 각종 통계들을 살펴보면 혼란스러울 정도로 다양하다
개신교선교의 현대 선교운동 세 시대 이론을 도표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다
가 한 명도 빠짐없이 구원받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등을 근거로 이 견해가 주님의 마음이라고 할 수 있으나 성경에서는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은 것은 아니라고 말씀하고 있다그렇다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성경이 가르치고 있는 세계복음화의 목표는 무엇일까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세계복음화를 명령하신 주님의 지상대명령을 상고해 보기로 하자지상대명령을 주님께서 말씀하실 때 주께서는 독특한 용어를 사용하고 계심을 알 수 있다(pasin tois ethnesin) 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그의 이름으로 죄사함을 얻게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
이런 구절들에서 주님은 이 세상 사람들의 단위를 우리말로는 등으로 표현되어있지만 헬라어로는 한 단어인 이라는 단어가 유래되어진 단어인데 인종언어학적인 종족 그룹(ethno-linguistic people group)이로 보건데 예수님께서는 세계복음화의 명령을 주실 때 전 세계의 사람 한사람 개개인을 지칭하시기보다 모든 종족에게 각 종족단위로 복음이 전달되어지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그러므로 세계복음화의 궁극적 목표는 전 세계 모든 인구 개개인이 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는 것이지만 현실적인 목표는 각 종족 단위마다 빠짐없이 복음을 전하는 것이 되어야할 것이다
미전도종족 개념의 발전과 세계 및 한국교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미전도종족의 개념 발전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핵심 리더는 캐머런 타운센드와 도날드 맥가브란 두 사람이다캐머런 타운센드는 선교역사상 그 이전에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했던 복음에 소외된 세계에 흩어져 있는 부족민들에게 주의를 돌리게 하였다개의 미전도부족집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년부터 남미의 과테말라에서 사역하다가 년 자신의 선교기관인 위클리프성경번역선교회를 발족하였고오늘날은 수천명의 선교사들이 그 선교단체 안에서 사역하고 있다개의 언어가 있으며 아직까지 성경번역이 필요한 언어는 년까지 성경번역이 필요한 모든 언어로 성경번역이 시작되는 것을 목표로 비전 일마다 새로운 성경번역이 시작되고 있다
’(the Father of Church Growth Movement)로 알려져 있으나 그는 선교사인 조부모와 부모를 가진 년 선교사직을 사임하고 신학교교수가 되어 교회성장운동을 시작하게 된다교회성장 학자로서 맥가브란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 것은 (the School of World Mission)(The Bridges of God)은 교회성장학의 효시라고 할 수 있으며(Understanding Church Growth)란 책을 통하여 교회성장운동에 본격적인 불을 붙였다세의 나이까지 풀러신학교에서 가르쳤고강연 계획들로 꽉 찬 왕성한 생애를 살았다
캐머런 타운센드와 같은 시기에 도날드 맥가브란은 인도의 사회적 장벽 때문에 복음이 전해지지 않는 것을 보고 선교적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하여 종족 중심으로 접근하면 가 마련되어 그 종족 집단에 전략적인 복음전도와 교회개척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었다그는 이미 복음이 전파된 집단 내에서는 교회성장운동(church growth movement)을 통해 교회를 확장하는데 이바지했고아직 복음이 들어가지 못한 종족집단에는 ’(frontier mission movement)을 통하여 하나님나라 확장에 헌신하였다
캐머런 타운센드와 도날드 맥가브란의 미전도종족 개념은 랄프 윈터가 월 로잔세계복음전도대회에서 미전도종족선교를 강조하기까지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로잔세계복음전도대회는 조직적인 권력구조를 가지지 않고 하나의 운동으로 출발하였다운동이란 견고한 조직을 가지고 결속력이나 구속력을 갖는 것이 아니라 큰 그림의 방향을 제시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차 로잔세계복음전도대회는 아직도 복음을 듣지 못한 억의 사람들에 대한 선교의 과제를 인식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그 이후 복음주의자들이 중심이 된 선교대회나 선교전략회의 등에서는 미전도종족선교라는 주제가 중요 이슈로 부상되기 시작하였다일까지 태국 파타야에서 전 세계에서 온 (Consultation on World Evangelization)?’(How shall they hear?)라는 슬로건을 걸고 아직도 그리스도의 복음을 듣지 못하고 있는 지구상의 많은 영혼들에 대하여 책임감을 통감하였다이 모임에서 복음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없는 미전도종족을 포함시키기는 하였다일까지 에딘버러에서 모인 세계전방개척선교대회(World Consultation on Frontier Missions)월 태국 파타야에서의 모임보다 범위를 더 좁혀 아직도 교회가 개척되지 않은 미전도종족 복음화에 초점을 맞추었다’(A Church for Every People by the Year 2000)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 세계가 서로 협력하기 위하여 지역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서로 기도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모임의 하이라이트는 각 단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미전도종족에 대한 자료들을 나눈 것이었다그 대회에 참석한 사람들은 월드비전의 등 수천 쪽의 분량에 해당하는 자료들을 서로 공유하였다이대회는 랄프 윈터의 리더십 하에 열린 것으로 미전도종족 선교에 초점을 맞추었다
미전도종족 입양운동이 본격화된 것은 바로 년 에딘버러에서 모인 세계전방개척 선교대회 때였다그러나 미전도종족선교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조직화된 것은 (Global Consultation on World Evangelization: GCOWE ’95)’(A church for every people and the gospel for every person by AD2000)이러한 원대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약만개의 교회가 국가와 인종과 교파를 초월하여 서로 협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년대 이후 전 세계 선교의 패러다임이 미전도종족 선교 중심으로 옮겨감에 따라 한국교회 선교도 영향을 받게 되었다월 미전도종족 선교를 표방한 연합체인 ’(Korean Center for Adopt-A-People, 선교의 후발주자인 한국교회 선교도 드디어 국가 단위의 선교 개념에서 미전도종족 중심의 전략적 선교를 생각하게 되었다개국 이상에서 초교파적인 배경을 가진 기독교지도자들이 모여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매진하기로 다짐하는 것을 통하여 미전도종족 선교의 중요성이 한국교회에도 인식이 되면서 년 마다 열리는 선교한국대회를 통하여 한국교회의 젊은 선교인적자원들인 청년 대학생들에게 미전도종족선교가 지속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운동이 한국교회 지도자들에게 알려진 것은은 전 세계의 미전도종족 중에서 우선입양종족으로 종족을 선정하여 이 종족을 먼저 입양대상으로 삼고 복음화를 이루어가자는 세계적인 종족입양연합운동인데 이 운동을 한국교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각 교단 선교국 등이 함께 동참하여 한국교회도 세계적인 선교 흐름에 맞추어서 활발하게 움직일 것을 결의하였다그러한 움직임의 결과 각 교단과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Korea World Missions Association, 개의 교단이 참여하고 지역 교회 목회자를 비롯하여 선교실무자 등여명이 모여 미전도종족선교의 중요성과 입양운동에 함께 참여할 것을 다짐하였다년대는 선교단체와 선교사들의 미전도종족 선교 동참이 저조하였고 선교현지에 많은 열매를 맺지 못했그 후 전략적으로 업그레이드된 미전도종족선교를 위한 노력이 ’(NCOWE: National Consultation On World Evangelization, 엔코위에서 항상 미전도종족만을 위한 주제를 다룬 것은 아니고 다른 중요한 선교의 이슈들도 다루었지만 가 몇 년을 간격으로 연속적으로 열려 미전도종족선교에 대한 강조를 계속하였다위에서 열거한 것처럼 한국교회에 미전도종족에 대한 선교가 소개된 이후 미전도종족 선교를 위한 여러 차례의 모임들이 있었다
하나 더 살펴볼 것은 세계의 미전도종족 복음화를 위한 년대에 온 세계를 뜨겁게 달구면서 모든 자원을 동원해서 남아있는 미전도종족들을 복음화시키려 했었던 운동들인 로잔복음화운동(World Evangelical Fellowship), AD2000(AD2000 & Beyond Movement)등을 통해 세계복음화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지만 원래의 목표를 완성하지 못하고 그 대단원의 막을 내리고 있었다일 말레이시아에서 세계의 선교지도자들이 ’(GCR: the Great Commission Roundtable, 미전도종족 선교운동을 다시 일으키기로 합의했었다이러한 일련의 모임들을 근거로 미국의 는 모든 민족들이 모든 민족들에게 복음을 전달하는 새로운 비전으로아직도 복음을 들어보지 못한 전 세계의 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일까지 분당에 위치한 할렐루야교회에서 미전도종족선교지도자들의 전세계적 모임이라 할 수 있는 ’(ETHNE to ETHNE This Generation)명의 미전도종족 선교를 하는 지도자들이 모여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미전도종족들에게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전략들을 의논하였다
한국교회 선교지도자들과 선교단체들은 서구 교회들로부터 미전도종족 선교운동을 소개받은 이후운동을 통하여 한국교회와 선교단체들에 확산시키려고 노력하였으나 쉽지 않았다(UPMA: Unreached People Missions Alliance, 가 조사한 바에 의하면 입양된 종족은 총 에 종족입양을 알리지 않고 사역하는 지역교회와 그들이 파송한 선교사들의 미전도종족까지 포함하면 최소 개 까지 한국교회가 입양한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었다이러한 열매는 한국교회와 선교사들의 장기간의 노력에 비하면 만족할 만한 수확은 아니었다운동은 한국교회로 하여금 실제적으로 선교지에 있는 미전도종족을 위한 전략적이고 장기적인 열매를 거둘 수 있는 추진력은 부족하였다그 동안 문제점을 발견하고 보완하여 실지로 선교지의 미전도종족들에게 복음을 전하여 교회를 개척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이 남은과업완수운동(FTT: Finishing The Task Movement,
월 로잔세계복음전도대회에서 미전도종족선교를 강조한 후 세계선교계는 서서히 미전도종족을 복음화하기 위한 방향으로 힘을 집중하여 어느 정도 열매를 거둘 수 있었으나 년도가 되었으나 여전히 복음으로 접근하지 못한 미전도종족들이 너무 많이 남아 있었다미전도종족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도 하였고 선교사들을 파송하기도 하였으나 선교의 장애들로 인하여 실지로는 미전도종족 가운데 효과적인 선교가 이루어지지 않았다운동은 교회 개척의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실행에 옮긴다는 취지로 시작된 운동이다
(Billy Graham Evangelistic Association)는 네델란드의 암스테르담에서 전 세계 개의 테이블을 준비하여 모임을 진행하였는데 그 중 (IMB: International Mission Board, 등 주요 선교단체 대표들이 앉아 있었다총재인 애버리 윌리스 박사의 간증에 의하면 우리 테이블에 앉아 있는 단체에 속한 선교사 숫자만 합해도 수십 억불의 선교비를 지출하고 있다고 보는데 우리가 연합으로 그 일을 합시다그 선교단체의 대표들은 미전도종족 개척선교를 위해 조건 없는 협력과 전략적인 동역을 약속하였다는 교회개척 자료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했고위클리프는 성경번역 노하우와 사역의 개방을 약속했고는 전 세계 네트워크를 제공하여 미전도종족 복음화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하였다회씩 만나 사역을 점검하고 미전도종족을 위한 선교를 계획하였다’(UUPG: Unengaged Unreached People Group, 가운데 우선적으로 교회를 개척하기로 하였다는 단순히 미전도종족과 분리된 개념이다운동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선교학에 새롭게 도입된 용어인 안에서 전임사역자가 교회개척배가운동을 교회개척배가운동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년 선교의 초점을 국가단위에서 종족단위로 맞추기로 결정하였고선교사들이 종족중심의 선교를 할 뿐만 아니라 선교부 조직을 종족중심 선교를 할 수 있도록 재편하기로 하였다
(USCWM: US Center for World Mission)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의 실패와 교회개척 개념의 부재 때문이라고 보았다그들이 첫 번째로 한 일은 복음전파 대상에서 소외되어 아직도 선교사의 발길이 미치지 못하는 종족들을 구별해 내어 종족리스트를 만드는 작업이었다그들은 자신들의 소속단체 데이터베이스와 현지 네트워크를 통하여 조사한 결과
운동은 그 이전의 어떤 운동과도 속도 면에서 달랐다는 것이다개 주요교단들과 국제선교단체들이 힘을 합하여 나중에 세계선교역사 가운데 없었던 놀랄만한 영적 대추수가 운동을 통하여 일어나고 있는 현상들을 소개할 것이다가운데 개척된 교회의 숫자와 회심자들의 통계를 묻는 질문에 교회는 수천 개가 되어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하고만 명은 분명하게 넘겠지만 그것도 통계를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월 까지 미전도종족 개척 사역자들을 양성하여 개척한 미개척미전도종족국의 선교단체와 교회들이 미전도 종족들을 개척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재정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미전도 종족들을 개척하면서 하나님의 세계 완전 복음화의 비전에 순종하여 미전도종족들이 사는 모든 무교회 동네들과 가정에 복음을 전하고 교회들을 개척할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만 동네 교회 개척의 목표를 주님의 은혜 가운데서 성취하였습니다
개 주에서 미전도 종족 개척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만개의 무교회 동네에 가정 교회가 개척이 되었습니다명 이상의 세례 받은 신자들을 가진 지역 교회로 발전을 했습니다
명의 지역 교회 사역자들이 세워졌습니다명의 주 개척사역 책임자들과 함께 약명의 지역 개척 사역책임자들이 있어서 지역 교회들과 가정 교회들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일 새들백교회에서 보고된 내용을 보면 전 세계 년부터 통계가 나오기 시작한 데이터를 보면 다음과 같다
운동에 참여하는 교회들과 선교단체들의 숫자는 명의 파트타임 사역자들이 사역하고 있고를 많이 입양하여 교회들을 개척한 선교단체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운동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할 수 없지만 (SC: Strategy Coordinator, 그 운동을 후원하는 지역교회에는 하나의 를 담당하는 종족담당 책임자인 쳄피언운동에 있어서 후원교회는 선교사를 위해 기도하고 재정만 후원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후원교회에 속한 성도들이 수시로 선교지를 방문하여 핵심 현지인 사역자와 함께 가운데 교회를 개척하는 일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를 입양하고 방학 때 청년들을 보내고 그 종족 가운데 교회를 개척한 경험이 있다을 입양하여 두 명의 사역자들에게 매월 를 입양하고 교회를 개척한 경험이 있다
(http://www.finishingthetask.com/)를 들어가 보면 수시로 업데이트된 통계들이 올라오고 있어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를 대상으로 하고 있는 선교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개의 종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종족 리스트 맨 앞에 그 종족 고유번호가 있고 그 번호를 클릭하면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가운데 교회를 개척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되어 있다운동에 참여하는 단체가 수시로 자신들이 입양하는 그룹의 정보를 국제운동본부에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하여 중복투자를 피하고 모든 자료를 공유하며 땅 끝에 마지막으로 남아 있는 까지 복음화하기 위하여 세계선교역사상 전례 없었던 진정한 의미에서의 동역이 이루어지고 있다세상역사의 종말에 메시아의 재림의 조건으로 내걸고 있는 마태복음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는 말씀이 성취되기 위하여 미전도종족 를 향하여 매우 빠른 속도로 전방개척선교가 이루어지고 있다에 이를 정도로 너무 많아 일일이 열거하는 것은 생략한다
운동이 그렇게도 빨리 확산되는 이면에 이 운동을 주도하는 선교단체의 선교사들이 사용하는 교회개척전략이 있다(CPM:Church Planting Movement,